알콜성 치매 증상 및 자가진단 GO
- 건강정보
- 2018. 3. 12.
술마시는 것과 술자리를 좋아하는 분들중에 필름이 끊기는 현상을 자주 겪으시는 분들은 꼭 읽어보셔야 되는 알콜성 치매 증상에 대해 정확하게 알려드릴려고 합니다. 제 주위사람들중에 과음을 하고 난뒤 필름이 끊겨 기억을 잘 못하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술을 먹지 않는 저에게는 신기하며 거짓말이라고 생각을 했었는데 정말로 이런 경험을 하신 분들이 엄청 많았어요. 그 원인과 알콜성 치매와 비례한지 한번 알아보도록 할께요.
※ 블랙아웃 증상
알콜성치매를 전문가들 사이에서 사용되는 언어로 너무 많은 알콜을 섭취하는 경우에 나타나 뇌 손상을 입게되는 의미를 뜻합니다. 술을 일반적으로 많이 마시게 됨으로써 생기게 되는 블랙아웃 증상을 겪게 되는데요. 에탄올에서 아세트알데히드로 바뀌는건 사람들마다 별 차이가 나지 않지만 엘시트알데히드에서 아세트산으로 바뀌는건 개개인 사람마다 큰 차이가 보이는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아세트알데히드라는 것이 머리를 아프게 하고 속을 쓰리게 해주는 나쁜 독성물질입니다. 이것을 빨리 분해하는 능력을 가진 사람이 술이 쌔고 블랙아웃 현상을 겪지 않게 됩니다. 이 증상은 에탄올에 있는 독소가 뇌속에 신경세포 사이사이의 전달과정을 문제를 일으키게 되어 기억을 잃게 됩니다.
※ 건망증과는 다르다
이 치매현상을 처음으로 겪게 되면 건망증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치매와는 다르게 건망증은 새로운 것을 알게되거나 새로운 사실을 기억하지 못하며 과거의 일들을 생각해내며 일을 어렵게 되는 상황을 말합니다. 점점 심해지기 시작하면 장기 기억장애로 되는 경우에 생기는 질병으로 알츠하이머,혈관성 치매 등등 나타나게 됩니다. 알콜성치매와 건망증은 차이가 존재하며 건망증은 기억이 뇌세포에 저장되어 있지만 그 기억을 꺼내어지는 것이 원활하게 활동을 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이 기억을 해내기 위해 힌트를 주게 되면 기억을 할수 있지만 알콜성치매는 다르게 힌트를 주어도 기억을 전혀 해내지 못합니다.
※ 젊은층에서도 나타난다
치매는 대부분 노년층에서 발생되지만 알콜성치매는 젊은 나이에서도 나타난다고 합니다. 30~40대에서 알콜성 치매증상을 보이는 환자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알콜성 치매증상은 잦은 음주로 인하여 발생된다고 합니다. 이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에는 노인성 치매로 발전되는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알콜성 치매증상이 나타나기 전에는 블랙아웃 증상을 자주 겪는다고 하는데요. 별 대수롭지않게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초기에는 뇌 기능에만 문제가 발생되지만 뇌구조에는 별다른 변화가 없다고합니다. 이 증상이 계속 반복된느 경우에는 뇌가 쪼그라들면서 뇌실이 넓어지고 기억을 담당하고있는 해마에 손상이 되며 코르사코프라는 증후군이 발생할수도 있는데 이것은 기억에 없는 말을 지어내 말하게 되는 작화증으로도 발전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 비타민 B1이 예방에 효과적이다
알콜성 치매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첫번째로 섭취량을 줄이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음주를 한 경우에 우리 몸안에서 다 빠져나가는 기간이 4일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일주일에 2~3번정도 알콜을 섭취하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 여성의 경우에는 남성보다 분해요소가 절반 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고 해요. 비타민 B1을 섭취하는 방법이 좋다고 하는데 티아민이라고 불리기도 한다고 해요. 열량 대사에 중요한 영양소이며 부족한 경우에는 신경계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알콜성 치매증상으로 중요한 원인인 비타민 B1의 결핍을 꼽으며 알콜때문에 흡수로 방해하며 신경세포가 망가지며 뇌손상에 문제를 준다고 합니다. 알콜성치매 치료에도 필요한 비타민 B1 이라고 합니다.
※ 올리브오일이 좋다
뉴스에도 보도된 바가 있는 올리브오일은 알콜성 치매증상에 좋은 음식이라고 소개된것을 보신 분들 있으신가요? 실제로도 치매를 예방하고자 하여 많은 분들이 드시고 있다고 합니다. 올리브오일은 치매 예방에 최고라고 하는데 알콜성 치매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올리브오일을 섭취하셨을 경우 알콜성 치매증상 뿐만 아니라 노년에 걸리게 되는 치매 예방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올리브오일은 뇌를 보호해주는 막을 약하게 만들어서 침투하는 세균들을 줄이는데 도움을 주고 혈관 내벽을 두껍게 만들어주며 동맥경화 같은 치매 발병에도 예방을 해준다고 합니다.
※ 자가진단으로 알아봅시다
1. 사람이름이나 사물 이름을 잘 잊어버린다
2. 약속이나 기념일 등등 스케줄을 까먹게 된다
3. 가스 잠그는 것을 깜빡한다
4. 물건을 어디에 놔뒀는지 잊어버린다
5. 판단 능력이 저하된다
6. 숫자 계산이 잘 틀린다
7. 대화하는 도중 대화 내용을 잘 잊어버린다
8. 외모 가꾸는것에 소홀해진다
9. 자주쓰던 기계 사용법을 까먹어버린다
10. 전화번호나 집주소를 잘 기억하지 못한다.
11. 금방 들었던 단어도 잘 기억하지 못한다.
여기중 8가지 이상 해당되시는 분들이라면 알콜성 치매에 진행이 이미 되고 있으며 병원에서의 상담이 꼭 필요하며 생활습관을 고치셔야 하는것을 꼭 명심하셔야 겠습니다. 또한 5개 이상 해당되신느 분들도 위험범위에 있으니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알콜성 치매증상에게 제일 좋은 약은 바로 금주입니다. 이 증상에 조금이라고 해당되는 부분이 있다면 평소에 즐기는 음주를 최대한 빨리 줄이시는게 어떨까요. 기억을 잃는 다는것은 좋지 않는 현상이니 일주일에 3~4번정도 즐기시는 분들은 1~2번으로 줄이며 술에대해 멀리하며 좋은 생활습관을 가지시는 방법이 옳을듯 합니다. 음주를 즐기시는 것 보다는 운동을 즐기며 우리몸을 더욱더 건강하게 하시는게 좋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