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가 발을 핥는이유 5개 보세요
- 건강정보
- 2018. 3. 20.
점심을 먹고 난 뒤에 달콤한 낮잠을 자고 있는데 우리집 강아지가 계속 제 볼을 핥으며 깨우더라구요. 배가 고픈가 해서 사료를 주니 먹지도 않고 간식을줘도 먹지도 않길래 왜 깨운것이지 하며 놀아주니 심심해서 저를 깨운거 같았어요. 눈치없는 주인이 계속 잠만 자서 심술이 낫나 봅니다. 우리집 강아지가 한번씩 발에 집착하여 하루종일 발을 핥아 발이 젖어있는 경우가 있더라구요. 그래서 아파서 그런건가 하고 유심히 살펴봐도 다친 흔적도 없고 만져도 아프다고 표현을 안하는데 강아지가 발을 핥는이유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1. 습진
습진은 임상적과 조직학적 특징을 보이게 되는 피부질환을 뜻하며 가려움,진물,부종 등등 증상이 생긴다고 합니다. 습진도 여러가지 이유로 인하여 발생되지만 대표적으로는 강아지를 씻긴 후에 발가락 사이사이에 있는 털을 말려주지 않고 젖은 상태로 방치해 두는 경우에 습진이 생기게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또는 대소변에 묻어있는 상태로 방치한 경우에도 나타나는데 사랑과 관심으로 강아지를 보살피고 돌보는 사람이라면 습진이 생겨서 가려워 핧게 되는 경우까지 놔두진 않을것 같네요. 강아지를 씻긴 후에 발을 말리는 것을 잘 몰라서 생길수는 있지만 습진이 생기면서 발바닥이 부어 오르고 빨갛게 색이 변하며 가려움증 까지 생겨서 지속적으로 발을 핥게 된다고 합니다.
2. 상처
강아지들은 사람처럼 아프다고 말로 표현을 못하기 떄문에 행동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사람은 아프면 어디가 아프다고 말을 할수 있지만 강아지들은 말 그대로 발이 아파서 발 상처가 생겨 발에 불편함을 느끼면서 아픈 경우에는 발을 계속 핧으며 표현을 한다고 하는데요 대부분의 상처는 관심있게 잘 확인하면 찾을수 있다고 해요. 강아지 발 보통의 상처는 산책하는 경우에 잘 생기며 돌맹이에 찔리거나 발톱이 부러지는 것 등에 의해 상처가 생긴다고 합니다.
3. 스트레스
습진이 생긴것도 아니고 발에 상처가 생긴것도 아닌데 계속 강아지가 발을 핥는 이유중에는 스트레스로 인한 것일수도 있다고 해요. 스트레스는 심리적 불안감이 될수도 있지만 심심하거나 외로움 등등 이러한 것들이 포함되는 광범위한 이유라고 볼수 있다고 합니다. 스트레스로 인하여 습관적으로 발을 핧게 된다면 강아지를 혼자 내버려 두지 말고 강아지와 시간을 더 많이 보내며 산책과 놀이로 인해 기분전환을 시켜주며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알레르기
알레르기의 원인으로 강아지가 발을 핥는 이유로 볼수있다고 해요. 강아지가 먹고 있는 음식이 몸에 맞지 않아서 알레르기가 발생되면서 발을 핥게 되는 경우가 생긴다고 해요. 만약 강아지 몸에 맞지 않는 간식과 사료를 먹은 후에 발을 핧는 현상을 보게 된다면 다른 걸로 바꿔주며 알레르기가 또 생기는지 안생기는지 잘 관찰해 주셔야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샴푸나 세정제에도 강아지와 맞지 않는 경우에도 알레르기 현상을 보인다고 합니다.
5. 피부병
발바닥 습진과 곰팡이같은 경우에는 정확한 원인균을 찾기 위해서 병원에 반듯이 찾아가 치료를 받아야 하며 만약 계속 방치하고 놔두는 경우에는 강아지 발가락 사이에 진물이 흐르게 되어 계속 핥는 경우가 있고 계속 핥으면서 피부가 붓고 이로 인해 심한 냄새까지 난다고 합니다. 피부병은 피부가 짓무르고 털이 빠지면서 2차 감염까지 발생되는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해요. 심한 경우에는 육아종까지 발생되며 걷지 못하는 최악의 증상까지 나타난다고 합니다.
6. 강아기자 발을 핥지 않게 하는 방법
계속해서 강아지가 발을 핥는 경우에는 강아지가 어딘가에 불편함을 느끼고 있다라는 것을 인지하여 최대한 빠른 시일내로 병원에 찾아가서 검진을 받아 보시는 방법을 추천해 드린다고 합니다. 강아지가 발을 핥는데 못하게 하고 혼내고 한다면 어딘가에 숨어서도 발을 핥으며 더 심한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해요. 강아지는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해주면서 자주 놀아주고 산책해주면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지 않게 해주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스트레스를 낮춰주면 강아지가 활발해 지면서 피부질환 또한 개선되어 강아지가 발을 핥는 이유 또한 사라지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강아지는 우리에게 가족같은 존재로 여겨져 사람과 같이 생활하며 지내는 동물입니다. 그래서 말못하는 동물이 아프면 더 가슴아프고 슬프게 되는거 같아요. 강아지에 대해 더 많은 관심과 애정을 가지며 목욕도 시켜주고 자주 놀아주고 산책도 시켜주면서 강아지가 스트레스 받지 않고 매일매일 행복하게 느끼도록 해주는것이 중요하다고 생각이 들어요. 우리 강아지가 발을 핥는이유중에 큰 이유는 스트레스와 놀아주지 않아서 인거 같아서 불쌍하고 마음이 아프고 깊은 반성을 해야 되겠어요.